영광입니다!!
눈앞에 맞딱뜨린 환경문제를 외면하지 않고 몸으로 부딪혀 실천하는 사람들이 있다. 당장 프로젝트는 일상 속에서 환경에 진심을 다하는 인플루언서를 ‘지구인’ 이라 칭하기로 했다. 지속가능한 방식을 추구하는 지구인 1호 류경은(@our_vefu)을 소개한다.
그래서 얼마전 당장프로젝트와 친환경라이프에 대한 인터뷰를 했는데요.
인터뷰에 답하면서 제가 제로웨이스트와 채식을 하게 된 계기나 실천하며 느꼈던 점들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어요.
지금까지 잘 하고 있었는지, 어떤 방향으로 가야할지 짚어보며 스스로도 힘을내게 됐고요.
더 잘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지요.
(인터뷰 일부 발췌)
Q 친환경 라이프를 실천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시장에 가면 얼굴은 기억 못 해도 '통 들고 오는 새댁'으로 기억해주세요. 그럴 때 기분이 좋아지고 자존감도 생기는것 같아요. 환경을 생각해서 일회용품이나 물티슈를 안 쓰고, 플라스틱 용기가 싫어서 고체비누나 샴푸바를 사용 했더니 화학성분을 덜 흡수하게 됐어요. 바디버든 줄이기가 덤으로 따라온 거죠. 캡슐 커피머신을 포기할 땐 전장에 나가는 장수라도 된 심정이었어요. 대단한 고민과 각오가 필요했거든요. 돌이켜 보면 우스울 정도로 지금은 모카포트를 쓰는 시간이 좋아요. 알루미늄도 안 먹고 말이죠. 전기밥솥을 포기하고 압력솥이나 솥에 밥을 지으니 주방 공간이 넓어지고 밥맛도 좋고요. 채식을 하니 몸이 가볍고 아침에 더 잘 일어난다는 생각지도 못한 장점이 따라왔어요. 환경에 대해 알면 알수록 생활이 조금씩 불편해지지만 긍정적인 영향이 꼭 따라온다는 걸 느껴요. ‘환경을 위해 이걸 다 참는다'가 아니라' '장점을 생각하면 감수할 만하지'라고 생각할 만큼 그래서 '즐거운 불편'을 실천할 수 있어요.
Q 낭비 없는 삶/ 제로웨이스트/ 채식지향/ 윤리적소비/ 케미컬프리/ 미니멀리즘 등 친환경 라이프 실천을 이어 가는 힘은 어디에서 오나요?
환경에 관심을 갖고 공부하면 다른 사람이나 생명에 대해서 생각하게 돼요. 작은 행동 하나에도 미칠 영향을 고려해서 더 크고 멀리 보게 되더라고요. 아무렇게나 버린 쓰레기로 선별장 노동자가 고생한다는 걸, 흘러간 쓰레기로 동물들이 고통받는다는 걸, 한 번 쓰고 버린 일회용품과 물건들을 만드느라 쉬지는 않는 중국 공장으로 인해 미세먼지가 날아온다는 걸 알고, 순식간에 먹어 치운 햄버거 하나가 지구 반대편 원시림을 파괴하고 산불을 일으킨다는 걸 알게 됐어요. 알면서도 그냥 살면 안 되잖아요. 나의 작은 행동이 지구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면, 조금은 괜찮은 사람 이 된 것 같아요.
제가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에 이런저런 글을 올리고 인터뷰도 하면서 제가 뱉은 말과 글이 삶을 넘어서지 않도록 늘 깨어 행동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다짐하게됐어요. 저란 인간은 단점 투성이에 모순덩어리지만 그럼에도 말로만 떠벌리는 사람은 아니고 싶어요.
당장프로젝트와 함께 챌린지도 하고 있어요.
이번 당장챌린지는 ‘쓰밍아웃’!!
오늘부터 한달간!!
쓰밍아웃챌린지에 참여해주세요.
(2021. 4월 2일~ 5월1일까지)
최다참여, 재치있는 참여, 기발한 아이디어 등
추첨을 통해(3분) 제가 평소 사용하는 친환경 살림템과 책 등을 보내드릴게요.
(블로그로 참여하시는 경우꼭 이 글에 댓글로 참여한 링크를 알려주세요!!)
자세한 선물은 곧 공개할게요!!
방법은 이렇습니다.
👀 쓰밍아웃은 어떻게 하나요?
1. 재활용 쓰레기가 생기면 깨끗이 씻어서 모아둔다.
2. 1주일 동안 모은 재활용 쓰레기를 종류별로 분류한다.
3. 종류별로 개수를 새어 기록하거나 사진을 찍는다.
4. #쓰밍아웃 #당장챌린지 해시태그 걸어 SNS로 공유한다. (블로그 참여시 꼭 이 포스트에 댓글로 url을 남겨주세요!!)
"환경에 대해 알아갈수록 생활은 조금씩 불편해지지만 반드시 긍정적인 영향이 따라와요. ‘환경을 지키기 위해 참는다’가 아니라 ‘장점을 생각하면 감수할 만하지’ 라고 생각할 만큼. 그래서 ‘즐거운 불편’을 실천할 수 있어요."
- 지구인 1호 류경은 @our_vefu
제가 추천하고 싶은 책이나 다큐, 챌린지도 소개되어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인터뷰 전문을 확인하세요~!!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