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레시피/베지레시피]풍미 업up!! 단호박 수프(vegan)




 


가지를 먹지 않던 친구에게 그릴에 구운 가지를 주면서 한번만 먹어보라고 했던 적이 있어요.


인상을 있는대로 찌푸리고 억지로 하나 먹더니 그 다음부턴 엄청 잘 먹더라고요. 지금까지 자기가 안먹은 가지가 아깝다면서 이렇게 맛있는건줄 몰랐다고요.


같은 재료도 조리방법을 달리하면 식감이나 맛이 확 다르잖아요? 채소나 과일을 구우면 단맛이 끌어올려져 감칠맛이 폭발하지요.

그래서 저도 구운채소 참 좋아해요.


채식을 한 뒤 비건식으로 수프를 끓이면 뭔가 부족한 맛이 나더라고요. 그동안 생크림 넣은 맛에 익숙해져서 그런지 중간중간 맛이 비었다고 해야하나? 치킨스톡도 안넣고 유제품도 넣지 않은 단호박수프는 삶은호박주스 느낌이었어요.


그런데 방법을 바꿔서 재료를 구운 다음 끓였더니 원재료가 가진 맛이 한껏 올라와 훨씬 맛있더라고요.


유레카!!!

오븐에 굽는 시간이 좀 걸리지만 만들기도 번거롭지 않아서 만족도 업!!


쌀쌀해진 날씨에 제철 단호박으로 맛있는 수프 끓여드세요. 유제품이 들어가지 않아서 다이어트에도 디톡스에도 좋고요. 단호박 껍질까지 모두 갈아넣어서 조금 탁해진 색은 당근을 넣어 보완했어요. 색도 곱고 자연스러운 단맛에 포근하게 감싸주는 느낌도 향도 일품입니다.


재료: 단호박 1개, 당근 1/2개, 양파(소)1개, 마늘 2-3개, 채수(또는 비건스톡), 올리브유, 소금, 코코넛밀크(생략가능)


1. 단호박은 씨와 꼭지를 제거하고 껍질째로 적당히 썰어 줍니다. 당근과 양파도 손질해주세요.


2. 재료를 오븐용 그릇에 담고 올리브유를 뿌려줍니다. 소금도 한꼬집 뿌려주세요.

*** 소금이 구운야채의 단맛을 더 끌어올려 줄 거예요.


3. 200도 오븐에 20분~25분 구워줍니다. 채소가 익으면서 (왜인지 모르겠는데) 맛있는 양념갈비 냄새가 나요 ㅋㅋㅋㅋㅋ


4. 오븐에서 야채가 익는동안 마늘 두 개를 잘게 다져주세요. 으깨지 말고 다져주세요!!



5. 오븐에 넣은 야채가 다 익으면 올리브유를 두르고 마늘을 넣어 향을 냅니다.


6. 오븐에 구운 양파도 마늘과 같이 볶아주세요.

마늘이 팬에 들러붙기 시작하면 구운야채를 모두 넣어줍니다.


7. 야채를 모두 넣고 물(또는 채수)500ml 를 부어준 뒤 핸드블렌더로 갈아주세요.


8. 채수를 넣은경우 소금간만 하면 되지만 저는 끓여둔 채수가 똑 떨어져서 비건스톡을 사용했어요. 오븐에 구울때 단호박에 밑간을 했기 때문에 비건스톡은 1/3 - 1/2개 만 넣어줍니다. 수프는 계속 저으면서 끓여주세요.


(코코넛 밀크를 넣지 않는경우 한소큼 끓으면 완성!!!)


8-1. (코코넛 밀크를 넣을 경우) 수프표면에 구멍이 생기면서 폭폭 끓으면 코코넛밀크 100ml를 넣어줍니다. 다시 끓어오르면 완성!!!


*** 채수나 비건스톡만 넣어도 충분히 맛있어요. 코코넛 밀크를 넣으면 조금 더 부드럽고 단맛이 납니다. 그런데 코코넛 향이 강해서 단호박 맛을 가릴 수도 있어요. 평소 코코넛밀크를 좋아하시거나 부드러운 단맛이 추가되면 좋겠다 싶을때만 넣어주세요. 우선 8번으로 먹고 남으면 코코넛 밀크를 추가해 두 가지 버전으로 즐겨도 좋아요.

저는 스무디 만들고 남은게 있어서 넣어줬어요.



이 비건 단호박수프 레시피의 핵심은 구운채소에요!! 우유나 버터 생크림 같은 재료를 넣지 않아도 풍부한 향과 맛이 납니다. 오븐대신 그릴에 구워도 좋아요. 그 경우 채소에 수분이 날아가기 때문에 수프에 물을 더 넣어주셔야해요.



단호박의 달큰한 맛과 구운 양파의 풍미가 엄청납니다.


크루통만 조금 얹어 먹거나 우리밀 빵을 곁들이면 아주 건강하고 든든한 한끼가 되지요.



색도 고운 단호박 수프 끓여서 사랑하는 사람들과 나눠먹으며 따끈하고 달콤한 가을 보내시길 바랄게요.


맛있게 드세요. ~ ❤️




Reactions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