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장게장도 물론 좋아하는데요.
밖에서 게장을 잘 사먹지는 않아요. 간장 때문에요.
시중에 파는 대부분의 간장은 GMO간장이라는 사실을 아시나요??
수입산 유전자변형(GMO)콩으로 기름을 짠 뒤 그 콩 찌꺼기로 만드는 간장이 주를 이루죠.
간장뒤의 성분표를 보면 ‘탈지대두’ 라고 써 있을거예요. 그게바로 탈지(기름을짜고 난) 대두(메주콩)이라는 말이에요.
원래 간장을 만들던 방법으로 콩을 발효해 장을 만들려면 재료도 많이 필요하고 감칠맛을 내려면 시간도 오래 걸리기 때문에 그 방법을 쓰지 않죠.
당연히 발효식품으로서의 간장의 좋은영향도 모두 사라지고요.
GMO 원료가 몸에 좋지 않은건 차치하더라도 저는 유전자를 변형하고 농약을 헬기로 쏟아부어 같은작물을 대량으로 키우는 산업을 지지하고 싶지 않아요.
외식을 하기 때문에 GMO를 100% 피할 수는 없지만 집에서는 사지도 쓰지도 않아요.
게장 얘기하다가 너무 멀리 갔나요? ㅎㅎ 언제 제대로 GMO와 장류 이야기를 풀어볼게요.
장보다가 세일중인 한살림 게장을 득템했어요.
게도 국산 꽃게일 뿐 아니라 한살림 게장은 우리콩 간장에 국산 재료로만 만든 건강한 음식이죠. MSG는 물론 우리가 모르는 재료는 하나도 들어있지 않아요.
게장을 맛있게 먹고 간장이 많이 남았는데 버리기엔 너무 아깝잖아요. 좋은재료 간장인데다 게맛도 추가된 양념간장이니까요.
이 간장을 활용해 반찬을 하나 금방 만들었어요.
간장에 양념이 다 되어있으니 간편하고, 오래 끓이는게 아니라 밥 하는 동안 금방 할 수 있어요.
간장게장의 좋은 간장 버리지 말고 활용해보세요.
5. 마늘을 넣을때 설탕도 같이 넣어주세요. 한살림 간장게장은 단맛이 매우 적거든요. 장조림은 단맛을 추가해야 맛있으니 유기농 설탕 두 큰술 더 넣어줬어요.
*** 간장이 끓었을때, 즉 재료를 넣기 전에 맛을 보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세요. 저는 간이 짜서 물도 한컵 부었답니다.
밀폐용기에 담아서 하루 재웠더니, 간이 딱 맞아요.
간장게장의 간장은 두부조림을 하거나 다른 생선조림를 하거나 깻잎장아찌 등에 활용해도 좋아요.
식품산업이 발달하면서 우리는 ‘음식’ 이라고 말하기 어려운 것들에 많이 노출되어 있어요. 우리의 발효식품도 자연의 흐름보다 공장의 흐름에 맞춰지고요.
내가 무엇을 먹고 사는지 잘 아는 일이 꼭 필요합니다. 가급적 외식도 줄이고 건강한 제철 식재료로 집에서 함께 만들어 먹는 게 중요하겠죠??
저는 편하게 반찬하나 뚝딱 만들어서 든든합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