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레시피/베지레시피]데리야끼 두부덮밥(vegan)







지난 주말에 만들어 먹은 두부덮밥이에요.


‘아내의 식탁’ 레시피를 활용했어요.

저는 홈메이드 데리야끼 소스가 있어서 주로 그걸 사용하는데 그럼 레시피가 너무 어려워지니까 집에 있는 재료로 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으로 올려봅니다.


역시 맛은 데리야끼 소스로 한것보다 좀 떨어지지만 만들기가 쉽고 다른 반찬이 크게 필요하지 않으니 간단한 한그릇 음식으로 먹기에 좋은것 같아요.


두부 단백질 때문에 포만감이 있어서 밥먹고 간식도 안찾게 되고요. 보기에도 좀 예쁘지 않나요?


저는 두부를 큐브모양으로 잘라 야채를 같이 얹은덮밥을 좋아하는데 이번엔 두부를 큼직하게 자르고 샐러드를 따로 곁들였어요. 큐브형 두부덮밥 레시피는 다음에 또 올려볼게요.


그럼 시작합니다.


재료: 두부 한 모, 소금, 후추, 전분, 들기름, 식용유, 생강, 깨소금, 파, 다시마, 현미밥 (소스) 물1컵, 간장, 설탕, 올리고당, 생강술, 맛술



1. 한살림 마른두부를 사용했어요. 이 두부는 물기가 거의 없어서 따로 물기 제거를 할 필요가 없었지만 일반두부를 사용하시면 두부를 면보에 올려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저는 일반두부로 만들어 촉촉한 두부덮밥을 좋아하는데 울곰은 이 마른두부로 만든걸 좋아해요. 구우면 살짝 질깃해지면서 씹을수록 고기맛이 난다나요. 이 두부는 생으로 먹었을때 맛있어요.)



2. 두부를 적당한 크기로 자른 뒤 소금과 후추로 밑간을 하고 전분도 살짝 (투명메이크업 하듯) 입혀줍니다.



3. 냄비에 소스용 물 한컵과 다시마 한조각을 넣고 끓여주세요. 두부를 구울 팬도 예열합니다.


4. 팬에 식용유 한큰술 들기름 두 큰술을 넣고 두부를 노릇하게 구워주세요.


5. 앞뒤로 골고루 익혀줍니다.


6. 데리야끼 소스엔 생강이 빠지면 안돼요. 저는 생강채를 올려도 잘 먹는데 생강이 씹히는걸 싫어하는 사람도 많으니 곱게 다져주세요. 1인분당 1작은술 정도가 적당합니다. 나중에 토핑할 파도 얇게 잘라주세요.


7. 3의 다시마 물이 끓어오르면 다시마를 제거한 뒤 간장 3큰술, 미림1큰술, 올리고당 2큰술, 설탕 1/2큰술, 생강술 2큰술(또는 그냥 생강편 1-2조각)을 넣어 잘 저어주세요. 양념장을 5에 붓고 두부를 졸여주세요.


8. 두부를 앞뒤에 모두 간이 베도록 뒤집어가며 졸여주세요. 사진처럼 양념물이 자작하게 남아있을때 불을 끕니다. (양념장이 남아있어야 밥위에 올렸을때 같이 뿌려먹으면 맛있어요. 너무 많이 졸여서 양념장이 없어졌다면 물을 1-2큰술 넣고 한소큼 다시 끓여주세요)




9. 병아리콩 현미밥 위에 졸인 두부를 올려줍니다. 팬바닥에 소스도 꼭 뿌려주세요. (밥은 꼭!! 5분도미나 현미로 하세요. 흰쌀밥보다 구수하면서 두부와도 잘어울려 훨씬 맛있어요. 영양적으로도 좋고요. 병아리콩과의 조화가 좋으니 저는 병아리콩 현미밥을 추천합니다)



10. 두부 위에 다진 생강 올리고, 취향에 따라 고추냉이도 올려주세요.(이게 은근 맛있어요. 그런데 일반 오뚜기 와사비 같은거 말고 생와사비나 생와사비 제품이어야합니다.) 깨소금 뿌리고 파도 올려주면 완성!!



완성!! 맛있어 보이나요?


제주 마른두부로 만들면 식감이 쫀득하면서 씹을 수록 고소하고요. 일반 두부로 만들면 촉촉하며 고소한 느낌이 밥이랑 잘 어우러져요.



버섯 샐러드 만들어 곁들였더니 이게 또 아주 잘 어울리더라고요. 다음엔 두부덮밥 위에 버섯볶음도 올려봐야겠어요.


미소된장국을 곁들여도 좋고, 토마토 샐러드를 곁들여도 맛있어요.



너무너무 쉽고 흔한 재료 두부로 맛있는 한끼 만들어보세요.


plus!!

같은 방법으로 가지로 해 먹어도 맛있어요😍



채식은 억지로 참고 고기를 안먹는것보다 내 입에 맞는 맛있는 채식요리를 발견하고 해먹는것이 훨씬 도움이 되더라고요.

자연스런 맛에 익숙해지다보면 가공식품도 멀리하고 담백하고 깔끔한 채소요리를 선호하게 되고요.


내 입맛에 맞는 건강하고 맛있는 채소요리를 찾는데 제가 겨자씨 만큼이라도 보탬이 되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건강한 채식레시피 많이 올리도록 애써볼게요.

아이티 강진으로 무너진 건물

일본 폭우로 물에 잠긴 병원

지금 아이티는 강진으로 이한 피해가 막심하고 바로 옆나라인 일본도 엄청난 폭우로 난리통이라고 하죠. 😭😭


우리는 탄소배출을 줄여야만 합니다!!


지구와 사람과 다른 생명을 생각하는 선한 이웃,

오늘도 여러분의 채식라이프를 응원합니다!!



Reactions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