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레시피/베지레시피]건나물 솥밥(feat. 예술 누룽지 만드는 법)




 


보름에 먹고 남은 나물은 보통 비빔밥으로 마무리 하잖아요? 그런데 건나물이 있을때는 꼭 솥밥을 해야해요.


곤드레밥 같은 나물밥이 일부러 말린나물을 불리고 삶아 만드는걸 생각하면 양념까지 되어있는 보름나물이 있을때야말로 솥밥을 할 적기인거죠 ㅎㅎㅎ


일부러 보름나물을 조금씩 남겨서 건나물 솥밥해먹었어요.


하는김에 솥바닥 모양으로 쏙 빠지는 예술 누룽지도 만들었죠.


너무 맛있게 먹어서 말린 나물 남은걸로 삶아서 또 해먹어야겠어요. 레시피를 공유합니다.


재료: 보름나물 남은것, 쌀3컵, 물.


1. 쌀은 30분 이상 미리 불렸다가 동량의 물을 넣고 밥을 해주세요. 솥바닥의 중간 이하 크기의 화구에서 센불!!


2. 그러면 어느순간 보글보글 끓는 소리가 들리기 시작합니다. 그 소리가 들리면 3분동안 계속 센불로 가열하세요.

*** 잘 모르겠으면 뚜껑을 열어봐도 돼요. 밥에 구멍이 송송나면서 물기가 사라질 때까지 센불!


3. 3분 뒤에 뚜껑을 열면 이렇게 밥위에 있던 물이 사라졌지만 아직 밥이 다 되지는 않은 상태가 돼요(조금 먹어보면 쌀 알에 심이 느껴짐) 이때 건나물을 밥 위에 올려줍니다.


4. 뚜껑덮고 약불에서 20분!! 그럼 적당이 밥이 솥바닥에 눌어붙을거예요.


5. 20분 뒤, 밥을 잘 저어서 모두 퍼담습니다.

긁어지지 않는 누룽지만 남도록 해주세요.


6. 이 상태에서 뚜껑을 열고 아주아주 약불로 10~15분 가열합니다.

*** 뚜껑을 연채로 약불로 가열하면 밥에 남아있는 수분이 날아가고 누룽지가 단단해져요. 금방 꺼질듯한 약불로 가열하는게 포. 인. 트!


7. 10-15분 뒤에 불을 끄고 그대로 식힙니다. 가열했던 솥이 식으면서 누룽지와 분리가 돼요. 옆면부터 이렇게 떨어집니다. 주걱으로 붙어있는 부분을 톡톡 쳐준 뒤 손으로 뜯어내세요 ㅎㅎ


솥바닥 모양의 예술 누룽지 탄생!!


밥 다먹고 과자처럼 와그작 와그작 씹어먹었어요 ㅎㅎ 어찌나 고소한지…

위 아래로 잘 말랐기 때문에 이렇게 보관했다가 나중에 끓여먹어도 좋아요.


혹시 아직 보름나물이 집에 남아 있다면 건나물 솥밥 강추드립니다. 그냥 먹어도 김에 싸먹어도 간장이나 고추장에 비벼먹어도 너무 맛있고요.

예술 누룽지까지 만드는 것도 잊지마세요~!!



인스타그램에선 만드는 법 영상을 볼 수 있어요.



Reactions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