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p 기후위기/착한 소비는 없다]스텐팬에 생선 굽는법







여러분 집에서 어떤 후라이팬 쓰고 계시나요?


저는 무쇠를 좋아해서 온갖 무쇠를 다 쓰고 있던 차에 과불화합물 PFOA 의 문제를 알고나서 집안에 남은 코팅팬을 다 비웠어요. 그 중엔 생선팬도 있었지요.

(PFOA의 유해성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 글 )


생선 좋아하시는 분들은 집에 해피콜같은 양면 생선팬 하나씩 다 쓰고계시지요? 저도 생선 전용팬이 있었는데요. 코팅팬을 다 비운뒤에도 스타우브 생선팬을 따로 사용했죠.


지금도 스타우브는 가끔 사용해요. 생선을 구워서 팬 째로 상에 올릴때나 예쁘게 플레이팅 할 때 좋거든요.


그런데 얘는 무겁잖아요. 잘 말려서 보관해야하니 신경도 써줘야하고요. 그래서 보통은 스텐팬 하나로 온갖거 다 합니다.


스텐팬엔 냄새가 배지 않아서 가능한 일이에요.

계란후라이 하다가 생선을 굽고 생선을 구운팬에 다시 토마토소스요리를 해도 설거지만 제대로 해주면 냄새가 나지 않거든요. 세척법도 쉽고요.


그래서 요즘은 무쇠에도 손이 잘 안가요. 스텐짱.


스텐팬의 최대 단점은 바로 들러붙는다!!

그런데 예열만 잘하면 절대 들러붙지 않아요.

그리고 그 들러붙는 성질이 음식을 맛있게 만들어 주지요.


✔️처음 스텐팬을 쓰시는 분들은 스텐팬 예열하는 법을 이미 여러번 블로그에 올린바 있으니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스텐팬에 생선 굽는 법


그럼 생선을 스텐팬에 구울때는 무엇을 주의해야할까요??

1. 예열,

2. 익었을 때 뒤집기!

딱 이 두 가지 입니다.



1. 스텐팬은 중약불에 예열해서 기름을 두르면 이렇게 왕관모양이 생겨요. 이 상태가 제대로 예열된 상태입니다. (처음엔 물을 떨어뜨려 굴러가는걸로 확인하시고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그 과정을 생략해도 감이 생깁니다.)



2. 그럼 손질된 생선을 팬에 넣어주세요. 저는 갈치를 구웠는데요. 기름이 많은 등푸른 생선을 구울 땐 팬을 코팅한다는 느낌으로 달라붙지 않을 정도로만 기름을 살짝 부어주세요.


*** 이 때 기름이 많이 튑니다. 뚜껑을 덮어주시거나 신문지로 덮어 기름이 튀는걸 막아주세요.



3. 이제부터가 중요합니다.

스텐팬에선 어떤 음식도 덜 익었을땐 떨어지지 않아요. 바닥에 붙은 면이 다 익어야 들러붙지 않고 깔끔하게 떨어집니다. 바닥면이 노릇해졌다 싶으면 사진처럼 뒤집개를 살짝 넣어 보세요. 이때 잘 떨어지지 않으면 강제로 뒤집지 말고 조금 더 기다립니다.


*** 보통은 이때 힘으로 막 떼어내고 스텐팬을 들러붙어서 못쓰겠다고 하시지요 ㅎㅎ



4. 어떤가요? 쏙 들어지지요? 힘들이지 않고 잘 떨어져야 바닥면이 익은거예요. 그럼 아주 노릇하고 깨끗하게 구울 수 있어요.




5. 모든 조각이 살점 하나 떨어지지 않고 예쁘게 잘 구워졌죠? 스텐팬은 음식을 더 맛있게 해주는데요. 그건 바로 처음에 척 하고 들러붙었다 떨어진거라 더 노릇노릇 바삭하고 맛있어요.


Before/after

처음 놨던 그대로 잘 구워졌죠??


뜨거울때 얼른 먹으려고 완성샷 찍는걸 잊었지 뭐예요.




청국장 끓여서 갈치살 한점씩 올려 아주 맛있게 먹었어요.


스텐팬의 장점이 여기서 또 한 번 발휘되는데요.

바로 세척의 용이성!!



저는 면100% 속옷이 낡으면 빨아서 따로 모아둬요. 그리고 이럴때 잘라서 씁니다. 이건 남편 런닝인데 잘라서 기름가득한 팬을 닦고 버렸어요. 기왕 버릴거라면 새 키친타월 쓰지말고 버리는 천 활용해요.


기름기를 먼저 제거하고 설거지비누로 벅벅 닦았어요. 혹시나 눌어붙은 곳이 있어도 철사수세미를 쓸 수 있고, 더 부드럽게 하려면 베이킹소다로 뜨거울 때 닦아도 되고요. 조심할 사항 없이 성질대로 해도 되니 속시원 ㅋㅋㅋ


생선을 구웠던 팬인데 설거지 하고 나면 비린내가 전혀 나지 않아요. 그래서 또 바로 다른 요리를 할 수 있다는 점~


혹시라도 비린내가 날까 의심되거나 불안하다면 팬에 물을 받은 뒤 요즘 많이 나오는 귤껍질(레몬, 천혜향, 한라봉 등 각종 시트러스류) 을 잠시 담가 두던지, 식초로 마지막에 헹궈도 좋아요.


예열만 잘하면 만능인 스텐팬

바닥면이 잘 익었을 때 뒤집으면 살이 연해 잘 부스러지는 생선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이 두가지만 꼭 기억해주세요~!!


하나 사면 평생쓰고 물려줄 수도 있는 스텐팬.

똑똑한 사용법 익히고 불필요한 소비도 줄여봐요.


덜 소비하고 더 존재하라~!!


Reactions

댓글 쓰기

0 댓글